-
영화 마케팅의 모든 것 (2015)Book/Review 2025. 6. 29. 12:33반응형
한국 영화 마케팅을 다룬 [영화 마케팅의 모든 것]을 봤다.
이 책은 '20여 년의 영화 마케팅 노하우를 정리하며'라는 서문으로 시작한다. 그런데 정말 배울 점이 별로 없다. OTT가 자리 잡기 한참 전에 쓰인 책이라 현시대와 마케팅 방식이 다를 수는 있다. 하지만 성공 사례를 분류해서 정리해 놓았을 뿐 전문성을 찾기는 쉽지 않다. '트렌드를 읽어라', '타이밍을 잘 잡아라' 같은 말은 나도 할 수 있다. 타겟층 혹은 트렌드에 따라 영화 포스터 등의 광고 전략을 다르게 가져가는 정도가 도움이 됐다.
마케팅 리서치에 관해서는 '미국과 같이 영화제작의 방향이나 마케팅 전략을 위한 정확한 데이터를 구하기보다 대략적인 관객의 인지도와 선호도 추세를 확인하는 정도에 불과하다.'라고 말한다. '영화 마케팅의 모든 것'이라는 제목으로 책을 쓰기로 했으면 좀 더 구체적으로 조사를 하고 쓸 수는 없었을까? 한국은 그저 지나가는 관객들에게 물어보고 마케팅 방향을 결정하는 뒤쳐진 나라라는 걸 드러내고 싶었나?
추천사를 보면 저자는 이준익 영화감독도 알 정도로 명성 있는 마케팅 전문가인 듯하다. 하지만 책 내용은 정말 별 게 없다. 2025년인 지금엔 더더욱 말이다.
★★
반응형'Book >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브 딥 (2023) (0) 2025.04.28 만화로 보는 3분 철학 1: 서양 고대 철학편 (2021) (0) 2025.03.23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Why We Sleep, 2017) (1) 2025.03.09 채식주의자 (2004) (4) 2024.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