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Review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Why We Sleep, 2017)

Joonki 2025. 3. 9. 14:14
반응형

수면을 다룬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를 봤다.

 

현대인은 잠에 굉장히 인색한 경향이 있다. 성공한 기업가들은 하루에 4시간만 잔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한다. '잠은 죽어서 자라'라는 말도 있을 정도. 내 주변을 물어봐도 하루에 8시간 자는 사람은 드물다. 나도 주중에는 6시간 정도 자는 걸 선호했다. 퇴근하고 돌아오면 잠자는 시간이 너무 아까웠다.

 

저자는 수면 부족이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을 과학적인 사실을 담아 서술한다. 저자는 매일 꾸준히 8시간을 자지 않으면 건강에 부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한다. 심지어 주중에 조금 자고 주말에 몰아 자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잠을 못 자면 치매 발병률이 높아지고, 면역력이 낮아지고, 뇌 활동이 둔해진다. 잠이 만병통치약인가 싶을 정도이다.

 

그 외에 잠에 관한 다른 fun fact도 있어서 흥미로웠다. 어류와 조류는 장기간 헤엄을 치거나 날아야 해서 좌뇌와 우뇌가 번갈아 잠을 잔다. 신생아는 다항 수면을 하기 때문에 초기 육아가 힘들다. 렘수면은 정서 지능에 기여하고 호기심을 높인다.

 

책을 주로 자기 전에 읽는데 잠을 쪼개서 잠을 다룬 책을 읽으니 좀 아이러니했다. 안 그래도 최근 몇 개월 동안 유튜브에 수면 시간을 늘리라는 추천 영상이 급격하게 많이 떠서 시간을 좀 늘리고 있었다. 좀 더 여유 있는 삶을 살 수 있으면 좋겠다.

 

★★★★

반응형